기본생활습관 교육 계획
생활주제와 관련된 모든 교육활동 속에서 예절, 질서, 절제, 청결 등의 기본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한다.월 | 생활주제 | 주제 | 교육내용 | 덕목 |
---|---|---|---|---|
3 | 유치원과 친구 |
바르게 인사하기 차례지키기 |
· 상대방과 상황에 따라 바르게 인사하기 · 화장실, 식당 등 공공장소에서는 차례을 지켜 줄서기 |
질서 절제 |
정리정돈 습관 기르기 | · 선생님과 친구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고 기다리기 · 활동 후 사용한 개인 물건과 공동물건은 제자리에 정리하기 |
청결 | ||
4 | 봄 |
바른 식습관 기르기 | · 바른 자세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식사 후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기 | 예절 |
동·식물 사랑하기 | · 동물을 만진 후에는 손과 입을 깨끗하게 씻기 | 청결 | ||
5 | 나와 가족 | 웃어른에 대한 예절 지키기 |
· 웃어른들께 존댓말 사용하기 · 어른께 두 손으로 물건을 드리고 받기 |
예절 |
주변을 깨끗이 하기 | · 쓰레기는 휴지통에 분류하여 버리기 | 청결 | ||
6 | 우리 동네 | 개인 위생 청결 습관 가지기 | · 이를 깨끗이 닦기 · 몸에 좋은 음식, 몸에 나쁜 음식 구별하여 먹기 |
청결 절제 |
공공장소 예절 지키기 | · 실내에서 바르게 걷기 · 실내에서 작은 소리로 말하기 |
청결 | ||
7 | 여름 |
청결하게 생활하기 | ·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손을 깨끗이 씻기 · 기침 예절을 지키기 |
절제 |
규칙적인 생활태도 기르기 |
· 저녁에 일찍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 외출 후에는 손과 발, 얼굴을 깨끗이 씻기 |
질서 청결 |
||
8 · 9 |
교통 기관 · 가을 |
교통규칙 지키기 | · 길에서는 위험한 행동을 삼가며 안전하게 다니기 | 질서 |
공공장소에서의 규칙 지키기 |
· 실내 공공장소에서는 작은 소리로 이야기하기 | 예절 | ||
10 | 가을 | 견학 예절 지키기 | · 견학시 지켜야 할 예절 알고 실천하기 · 버스 타고 내릴 때 차례 지키기 |
예절 |
올바른 사용법 알기 | · 생활도구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고 바르게 사용하기 | 예절 | ||
11 |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 | 우리나라의 상징 알고 사용하기 | · 태극기의 모양을 알고 그릴 수 있으며, 태극기 게양의 날과 방법을 알고 상황에 맞게 게양하기 | 예절 |
다른 집을 방문 했을 때 예절알기 |
· 대화 인원수, 공간에 따라 알맞은 소리로 이야기하며, 다른 사람이 듣기에 편안한 소리로 말하기 | 절제 | ||
12 | 겨울 |
공해 원인 알아보기 | · 음식을 깨끗하게 먹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 청결 |
단정한 옷차림하기 | · 계절과 상황에 맞게 옷을 단정하게 입기 | 질서 | ||
1·2 | 환경과 생활 · 졸업(수료)과 진학 |
절약습관 기르기 | · 전기와 수돗물 아껴쓰기 | 질서 |
약속 지키기 | · 장소와 주변인과의 여러 가지 약속을 알고 스스로 지키기 | 예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