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홈으로 바로가기
  • 교육내용
  • 기본교육과정
  •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
  • 월간놀이이야기 예시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

영광유치원은 자율, 자유, 자연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기관입니다

라일락반 ○월 놀이이야기

 

1. 놀이의 시작

  • 방학동안 가족들과 함께 강, 냇가, 바다 등의 공간을 다니며 다양한 수중생물을 채집하거나 관찰하게 되었고, 관련 수중생물을 집에서 키워봄으로써 자연스럽게 수중생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됨
  • 자신이 궁금한 수중생물에 대해 책이나 영상, 컴퓨터를 활용하여 자료를 찾아보고 자신이 찾은 정보를 친구들에게 발표하면서 다양한 수중생물에 대한 정보를 서로 나눠 보게 됨
  • 우리 교실을 수중생물이 사는 공간으로 만들고,우리가 관심있어 하는 수중생물을 다양하게 표현해봄으로써 유아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꾸며 봄
  • 줄을 활용한 수중공간을 만들어 그 곳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수중생물과 그물에 걸린 수중생물의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즐거운 놀이속에서 다양한 상황과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짐

자신의 방학 경험속에서 친구들과의 공통적인 경험을 찾아 공유하고, 이를 함께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능력과 사고력을 향상시켜 갑니다.
교사는 유아들의 공통적인 경험속에서 하나의 놀이주제를 이끌어내어 다양한 표현방법으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놀이자료나 공간, 방법을 지원함으로써 유아들이 수중환경 꾸미기, 수중생물 알아보고 표현하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놀이의 몰입

  • · 라일락 바다 속에 살고있는 라일락 물고기들에게 갑자기 나타난 작은 물고기들을 괴롭히는 덩치 크고 나쁜 물고기 – 똥파리의 등장을 통해 라일락 친구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해가도록 지원함

    → 바다 속 물고기들의 움직임을 표현해보고, 똥파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좌충우돌하는 과정에서 ‘협동’이라는 해결방법을 도출하여 함께 똥파리를 물리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자연환경에서 살아가는 생물을 통해 생존전략의 지혜와 의사소통과정,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함

  • · 놀이시간이나 특성화 수업 등의 다양한 활동 중에도 놀이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지속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유아들이 만든 놀이공간속에서 놀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과 방법, 재료를 지원함

    → 상상속의 수중생물을 만들어 공간 꾸미기
        라일락 바다 속 수중생물 몸으로 표현하기
        수중생물 낚시놀이, 수중생물 색칠하기 및 이름 써 보기

 

 

3. 놀이의 변형

· 물고기들에게 쫓겨 난 똥파리는 바다에 쓰레기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 쓰레기와 똥파리를 물리치기 위한 물고기들의 새로운 문제해결과정을
동극으로 표현하도록 지원함

 

  • → 바다에 버려진 쓰레기를 해결하기 위해 로봇을 만들자, 쓰레기를 주으러 가야 한다는 다양한 의견 가운데, 쓰레기를 모아 거대한 물고기를 만들어 똥파리를 물리치고, 바다를 지키자는 의견을 수렴하여 동극에 필요한 대본을 만들고 소품, 배경을 준비함

  • 새로운 문제상황 발생으로 놀이가 더 크게 확장되었어요!

    → 관람객을 위한 포스터, 초대장 만들기 관람객이 앉는 의자와 동선확인하기
    음악 및 해설, 등장인물들의 동선까지 준비를 마친 라일락반 친구들, 드디어 동생들과 선생님들 앞에서 공연을 하게 되었어요!

 

 

 

4. 놀이를 통한 배움

· 동극이라는 표현방법을 통해 극놀이의 즐거움을 알게 되었어요! <예술경험>
· 다양한 수중생물의 생김새, 움직임에 대해 알 수 있었어요! <자연탐구>
· 우리 진짜 멋있죠? 우리가 만든 이야기를 여러 사람들앞에서 보여주고, 박수와 칭찬을 받으니 진짜 행복했어요!<사회관계>
· 바다에 버려지는 쓰레기가 정말 많고, 쓰레기로 인해 해양동식물이 얼마나 힘든 일을 겪고 있는지 알 수 있었어요!<사회관계>
· 음악에 맞춰 물고기처럼 움직이니 기분이 좋고, 우리 몸을 다양하게 움직일 수 있어서 좋아요! <건강, 신체운동능력>
· 나 혼자는 부끄럽지만 친구와 함께 해서 더 즐거웠어요!<사회관계>
· 다음에는 로봇을 만들어보고 싶어요! 바다 안의 모든 쓰레기를 빨아들이는 로봇이요! 선생님, 우리 로봇도 만들 수 있어요?<새로운 문제 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