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프로그램
생활주제와 관련된 모든 교육활동 속에서 예절, 질서, 절제, 청결 등의 기본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한다.기본생활습관교육
○ 매월 교육활동 속에서 기본생활습관 요소(예절, 청결, 질서, 절제)가 고루 교육합니다.
○ 활주제와 관련하여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지도하되, 일상생활에서 유아들이 기본생활습관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지도합니다.
월 | 생활주제 | 주제 | 교육내용 | 활동형태 | 요소 |
---|---|---|---|---|---|
3 | 유치원과 친구 |
바르게 인사해요 | 유치원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반갑게 인사나눈다 | 신체활동 | 예절 |
손을 씻어요 |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이야기나누기 | 청결 | ||
줄을 서요 | 차례지키는 상황과 방법을 알고 지킨다 | 신체활동 | 질서 | ||
물건을 아껴요 | 함께 사용하는 물건을 아껴서 사용한다 | 이야기나누기 | 질서 | ||
4 | 봄 | 모래놀이를 해요 | 바깥놀이 도구를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한다 | 바깥놀이 | 질서 |
황사를 대비해요 | 외부 활동 후 얼굴과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 이야기나누기 | 청결 | ||
함께 산책해요 | 단체활동에 참여하고, 혼자 이탈하지 않는다 | 산책 | 절제 | ||
바르게 먹어요 | 식사 시 수저를 바르게 사용하여 먹는다 | 이야기나누기 | 질서 | ||
5 | 나와 가족 | 깨끗한 나의 손 | 손과 손톱을 청결하게 한다 | 신체활동 | 청결 |
나는 할 수 있어요 | 나의 물건을 스스로 정리한다 | 미술활동 | 질서 | ||
우리집 회의 | 가족회의를 통해 텔레비전 시청시간을 정한다 | 가정연계활동 | 절제 | ||
효도쿠폰 | 가족에게 예절바르게 행동하고 효도쿠폰을 실천한다 | 가정연계활동 | 예절 | ||
6 | 우리 동네 | 공공장소의 약속 | 함께 사용하는 장소에서는 목소리를 조절하여 이야기한다 | 이야기나누기 | 절제 |
이웃과 함께 하는 장소에서 차례를 지킨다 | 미술활동 | 질서 | |||
이웃과 만나요 | 엘리베이터에서 만나는 이웃과 반갑게 인사나눈다 | 신체활동 | 예절 | ||
깨끗한 우리동네 | 가족에게 예절바르게 행동하고 효도쿠폰을 실천한다 | 가정연계활동 | 예절 | ||
7 | 여름 | 물건을 전달해요 | 대상에 따라 물건을 공손하게 주고 받는다 | 이야기나누기 | 예절 |
시원한 옷을 입어요 | 계절에 맞게, 옷을 단정하게 입는다 | 산책 | 청결 | ||
과일샐러드 | 함께 정한 놀이의 규칙을 지킨다 | 신체활동 | 질서 | ||
모두 제자리 | 놀이 후 정해진 시간에 정리한다 | 이야기나누기 | 절제 | ||
8 | 건강과 안전 |
친구야, 반가워 |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한다 | 신체활동 | 예절 |
식사를 했어요 | 음식을 깨끗하게 먹고, 먹은 자리를 닦는다 | 현장활동 | 청결 | ||
달리기대회 | 함께 정한 놀이의 규칙을 지킨다 | 신체활동 | 질서 | ||
안전한 필기도구 | 뾰족한 물건은 뒤집어 안전하게 보관한다 | 이야기나누기 | 절제 | ||
9 | 교통기관 | 우리 기사님 | 교통기관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감사함을 표현한다 | 이야기나누기 | 예절 |
함께 타요 | 대중교통은 깨끗하게 이용한다 | 현장활동 | 청결 | ||
안전모를 써요 |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모를 쓰고 바퀴달린 기구를 탄다 | 신체활동 | 절제 | ||
안전한 버스탑승 | 버스를 타고 내릴 때 차례를 지킨다 | 현장활동 | 질서 | ||
10 | 가을 | 풍요로운 가을 | 수확을 위해 수고해 준 분들게 감사함을 표현한다 | 이야기나누기 | 예절 |
미로탈출 | 함께 정한 약속을 알고 스스로 지키며 활동한다 | 신체활동 | 질서 | ||
가을곤충 | 동식물을 소중하게 대하여 함께 살아간다 | 바깥놀이 | 절제 | ||
아름다운 가을풍경 | 벽이나 공공장소에 낙서를 하지 않는다(캠페인) | 미술,언어활동 | 청결 | ||
11 | 우리나라 | 우리반 플리마켓 |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서로 나누어요 | 가정연계활동 | 절제 |
우리는 민주시민 | 법과 사회질서를 지키는 시민이 된다 | 이야기나누기 | 질서 | ||
다도예절 | 단정한 옷차림, 바른 인사방법, 차 마시는 예절을 안다 | 현장활동 | 예절 | ||
소중한 문화재 | 문화시설, 문화재 주변을 깨끗하게 한다(문화재보호) | 이야기나누기 | 청결 | ||
12 | 겨울 | 아름다운 말 | 친구와 주고받는 올바른 언어예절을 안다 | 언어활동 | 예절 |
깨끗한 손 | 겨울철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씻기를 실천한다 | 현장실습 | 청결 | ||
차례차례 |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줄서기부터 한다 | 현장학습 | 질서 | ||
따뜻한 우리집 | 겨울철 적정실내온도를 유지한다 | 가정연계활동 | 절제 | ||
1 · 2 |
환경과 생활 |
초등학교에 가요 | 상황과 대상에 맞게 인사한다 | 이야기나누기 | 예절 |
땅을 사랑해요 |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고 분리배출을 한다 | 가정연계활동 | 청결 | ||
초등학교에 가요 | 일정한 시간에 자고 규칙적으로 생활한다 | 이야기나누기 | 질서 | ||
환경사랑실천 | 전기를 아껴 쓴다 | 이야기나누기 | 절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