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홈으로 바로가기
  • 교육안내
  • 누리과정 지원활동
  • 자연 친화 놀이 계획

특색교육

영광유치원은 자율, 자유, 자연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기관입니다

1. 추진배경

· 유치원 자체의 넓고 풍부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대학 내에 위치하고 있어 다양한 자연 공간을 활용한 자연 친화 교육과 숲놀이 지속적으로 실시
· 자연·자유·자율의 교육철학을 실천하고 유아 주도적인 놀이중심 교육 실현을 위하여 정기적인 놀-DAY 운영
· 유치원 자연환경에서 유아들이 만족할 수 있는 신체놀이의 극대화 필요

2. 목적
·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기 위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유아 주도적인 실외놀이 활성화
· 유치원 자연환경과 줄의 특성을 활용한 안전하고 신나는 거친 신체놀이터 조성
·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는 교사 핵심역량 강화
· 유아의 행복한 놀이를 위한 3자(교직원?학부모?지역사회)의 혁신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참여와 소통, 공감과 지원을 기반으로 한 놀이문화 실현

3. 활동주제
· 활동주제1: 유아가 ‘자연’에서 ‘자유’롭게 놀이하며 ‘자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놀이공간 ‘또 하나의 교실, 영광 놀이터’ 조성 및 운영
· 활동주제2: 사계절 자연 놀이 속에서 ‘나무 이음 줄놀이’를 통한 유아 주도적인 거친 신체놀이 실천
· 활동주제3: 교사, 부모, 지역사회인의 혁신학습공동체『 행복한 놀이 ‘3자 대면’』 구성 을 통하여 유아놀이 지원 및 놀이문화 실천

4. 추진 방향 및 세부 운영 계획
1) 활동주제 1 : 유아가 ‘자연’에서 ‘자유’롭게 놀이하며 ‘자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놀이공간 ‘또 하나의 교실, 영광 놀이터’ 조성 및 운영
· 놀이를 중심으로 유아들의 배움을 지원하는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재정립
· 교실의 공간을 다양하게 재해석하여 바깥놀이 공간으로 확장 및 창의적인 바깥 놀이 공간 조성
· 놀이터 안의 풍부한 자연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놀이하는 자연친화놀이 운영

주제 영광놀이터 비고
3



봄 환경 탐색
봄풍경 즐기기,
자연 속 모양 찾기,
봄동식물 만나기
봄 놀이터 만들기
놀이 계획
4
놀이 조성 및 실현
놀이 변형
5
6





여름 환경 탐색 여름 풍경 즐기기,
진흙놀이,
첨벙첨벙 물놀이
여름 놀이터 만들기
놀이 계획
놀이 조성 및 실현
7 놀이 변형
 
주제 영광놀이터 비고
8




가을 환경 탐색
가을풍경 즐기기,
신나는 자연물놀이,
가을 색깔 찾기
가을 놀이터 만들기
놀이 계획
9
놀이조성 및 실현
놀이 변형
10
11





겨울 환경 탐색 겨울 풍경 즐기기,
돌멩이놀이,
솔방울놀이,
돌탑쌓기
겨울 놀이터 만들기
놀이 계획
놀이 조성 및 실현
12 놀이 변형


2) 활동주제2 : 사계절 자연 놀이 속에서 ‘나무 이음 줄놀이’를 통한 유아 주도적인 거친 신체놀이 실천
· 충분한 공간과 환경을 활용한 안전하고 신나는 거친 신체놀이 실천
· 유치원의 숲이라는 공간을 활용하여 나무와 줄의 특성을 이해하며 유아 주도적인 줄놀이 공간 구성

주제 줄놀이 비고
3



나무 - 줄 이어 신체놀이
· 나무에 줄 이어 숲인사
· 줄 건너기, 구르기, 뛰기
· 줄 림보 놀리
· 줄 당기기, 넘기
· 줄 매달리기
· 줄 기어오르기
* 줄의 성질 파악하여 2명, 모둠, 단체 활동으로 이어나감
4
5
6





나무 - 줄 엮어 신체놀이
· 나무 1그루 엮기
- 외줄 그네, 줄타기
· 나무 2그루 엮기
- 그네, 흔들다리, 해먹놀이
- 줄 태양 놀이
* 줄 매듭짓기 연습 후 모둠, 단체로 줄놀이
7
 
주제 줄놀이 비고
8




나무 - 줄 - 자연물 신체놀이
· 자연물 연결하여 운동
· 전통놀이 연계
- 줄 과녁, 줄 널뛰기
- 자연물로 줄 만들기

* 자연물을 활용하여 단체놀이
9
10
11





나무 - 줄 놀이동산
· 줄로 만든 놀이 동산
- 줄 바이킹(줄 해먹)
- 줄 회오리(외줄)
- 줄 롤러코스터(짚라인)
- 줄 미로 찾기
- 줄 범버카(타이어연결)
* 줄을 이용한 거친 신체 줄 놀이
12

* 나무 이음 줄놀이 활동에서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활동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활동주제3 : 교사, 부모, 지역사회인의 혁신학습공동체『 행복한 놀이 ‘3자 대면’』구성 을 통하여 유아놀이 지원 및 놀이문화 실천

· 혁신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다양한 인적 ? 물적 네트워크 환경 마련
  (대학 유아교육과와 연계, 지역사회 인사초청, 지역을 위한 주말 놀이터 개방)
· 놀이 지원을 위한 부모 자체 동아리 운영 및 놀이 지원
· 유아 놀이의 이해 및 지원을 위한 부모와의 소통과 참여 환경 마련
  (매월 부모교육 자료 발송, 학기별 부모 초대)
· 유아 주도적인 놀이 활성화를 위한 교원 역량 강화
  (교사 자율 동아리 운영, 교사연수, 우수 교육환경 기관 견학


혁신학습공동체 비고
3
· 혁신학습공동체 구성
- 부모 자율 동아리 구성
- 교사 자율 동아리 구성
부모교육
(원장-놀이교육)

교사연수
(줄놀이)
4
5
· 부모 동아리 놀이 지원
· 지역사회 인사 초청
교사연수
(자연놀이)
6
· 지역사회 지원 놀이
부모놀이 연수
(줄놀이)
· 교사 동아리 놀이 지원
* 부모 초대
(유아-부모놀이)
7
 
혁신학습공동체 비고
8
· 교사 동아리 놀이 지원
- 부모 교육
교사연수
(우수 교육기관
견학)

부모연수
(자연놀이)
9
10
· 부모 동아리 놀이 지원
· 지역사회 인사 초청
부모 초대
(유아-부모놀이)
11
· 지역사회 지원 놀이
· 자율 동아리 평가
부모교육
(지역사회 대학교수초청)
· 줄곧 놀이 및 혁신학습공동체 평가회
줄곧 놀이 평가
12